KBS, '뉴스9' 수어통역 제공키로..지상파 3사 중 최초 > 데프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데프뉴스 HOME

KBS, '뉴스9' 수어통역 제공키로..지상파 3사 중 최초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381회 작성일 20-08-10 13:54

본문

a9872eca22ffd53cb50e6af6e91cea09_1597035142_3357.jpg

[K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권위 권고 3개월만.."장애인 방송접근권 사각지대 없애겠다"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KBS가 지상파 3사 중 처음으로 밤 9시 방송되는 메인뉴스 프로그램 '뉴스9'에서 수어통역을 제공한다.

KBS는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9월 3일 방송의 날을 맞아 메인뉴스인 '뉴스9'에서도 앞으로 수어 통역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며 "'뉴스9'는 KBS의 간판뉴스일 뿐 아니라 국내 뉴스 프로그램 가운데 부동의 시청률 1위를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선제적인 수어 통역 제공은 장애인 권익 향상에 상징적인 의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5월 청각 장애인 시청자의 방송 접근권 보장을 위해 지상파 3사 메인뉴스가 수어 통역을 제공하도록 권고했다.

인권위가 "공공재인 전파를 사용하는 지상파 방송사들은 모두에게 동등한 수준으로 시청권을 보장해야 하지만 메인뉴스에서 수어 통역을 제공하지 않아 청각 장애인들이 뉴스 내용을 전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음에도, 지상파 3사는 TV 화면상의 제약, '스마트 수어 방송' 등 기술적 발전을 통한 문제 해결 추진 등을 이유로 권고 이행을 미뤄왔다.

KBS는 "인권위 권고는 법적 구속력이 없지만 외부 여건에 맞춰 점진적으로 개선한다는 발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청층을 아우르는 공영방송사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내린 결정"이라며 "이번 결정을 계기로 KBS는 장애인 방송접근권의 사각지대를 없애려는 노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BS는 각종 뉴스 특보와 오전 6시 1TV에서 방송하는 '뉴스광장'을 비롯해 '뉴스12', '뉴스2', '뉴스5' 등 다양한 뉴스 프로그램에서 수어 통역을 제공하고 있다.

nor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